정동권(1998)은 「교사를 위한 수학사 개론」에서 수학교육에 수학사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과 그 역할을 아래와 같이 말하였음
1. 수학적 개념이나 내용의 변천 과정에 얽혀 있는 이야기 등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하 여 갖고 있는 잘못된 선입관 또는 편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를 가능하게 해야함
2. 수학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는 즐거운 수학학습의 기회를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가져다 줌
3. 자연현상과의 관련을 이해하게 하여 수학이 폭넓은 기초과학임을 자각하게 해줌
4. 수학적 구조나 개념의 형성, 발전 과정의 고찰은 학생들의 수학적 구조나 개념의 형성과정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서는 수학교육과정의 연구에도 중요한 참고자료가 됨
이와 같이 우리 나라에서 교사를 위한 수학사 연구는 현재 매우 필요한 연구 분야로 인식되고 있으나, 연구자는 부족하고 관심 또한 적은 것이 현실이며, 이에 본 연구팀은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교과간 연계 교육의 일환으로 <수학과 미술의 접목>을 연구과제로 택하였음, 수학사와 미술사에 관한 문헌연구를 정기적인 세미나와 전자메일을 통하여 동시에 수행하면서 시대별로 다음과 같은 주제를 연구하려고 함
(1) 유클리드 기하학과 그리스 미술
(2) 수도원 수학과 중세 미술
(3) 사영기하학과 르네상스 미술
(4) 미분적분학과 사실주의 미술
(5) 토폴로지와 현대 추상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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