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3
융합 Times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 공동학술대회' 성료 2022-05-19 14:18:56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정보없음 조회  99   |   추천  22


 

22일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 공동학술대회'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28일 융합연구총괄센터가 밝혔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가 주관하는 2022 융합연구 공동학술대회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메타버스 플랫폼인 Gather.Town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충북대 국제개발연구소 공동학술대회는 국제개발협력과 지적재산, 사회적경제의 다학제적 융합을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최영출(충북대학교) 교수, 김보람(국제개발연구소) 연구원, 네모토 마사쯔구(충북대학교) 교수와 한지민(충북대학교) 교수가 발표를 진행하였다.

첫 발표를 맡은 최영출 교수는 ODA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적정기술의 유용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적정기술이란 해당 국가에서 경제적, 문화적 수준에서 수용이 가능한 기술로 해당 국가에서 일자리 창출 및 현지의 기술과 노동력 활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최 교수는 적정기술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적정기술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적정기술 활용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다음 발표를 맡은 김보람 연구원은 ODA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물 분야의 ODA와 통합 물관리에 대해 소개하였다. 통합 물관리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첵 kahems 형상의 물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물 순환의 전주기를 고려하며, 수량확보, 재해방지,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 영향을 반영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물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김 연구원은 이러한 물 분야 ODA와 통합 물관리에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물 분야 ODA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인 제언 내용을 발표하였다.

마지막 발표를 맡은 네모토 마사쯔구 교수와 한지민 교수는 교수는 국제개발협력 대상국 특성에 적합한 사회적경제 유형을 ODA 중점협력국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ODA 중점협력국의 유형은 소득수준, 산업구조, 정치체제로 구분되며, 각각 구분에 따라 중점협력국들을 분류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ODA 협력대상국 중 중접협력국의 특성과 사회적경제 유형의 연계를 시도하고 1차 산업 위주 국가에서 도시 농촌 간 격차 대응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보다 세분화된 각국 주요 산업에 연계 가능한 적정기술, 한국 지식재산 도출 및 사회적경제 모델 제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1579378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연구학회 공동학술대회' 성료 2022-05-19 14:17:54
- 다음글 : 한국비교정부학회·한국미용학회 등 공동학술대회 성료 2022-05-19 14:2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