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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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창의 인성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연구함
○ 새싹형 1단계에서는 교육/ICT/영상디자인 분야의 통섭적 연구로,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상을 활용한 창의·인성 증진 교육을 위한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함
○ 영상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개발과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의 융합을 통해 선진 교수법을 개발하여 전공수업과 교양수업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자료로 활용함
○ 영상 속 가상공간에서의 창의적 발상을 넘어 일상생활과 자신의 전공영역 내에서 창의적 문제발견 및 해결 등이 가능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함
○ 1차년도(2014.09–2015.08)에는 큐레이션 사이트(http://www.cpcu.kr)를 구축하여 방송영상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미디어공학과 전공기초 교과목에 적용하여 교육 모형의 검증과 학제간 연계를 통한 교육적 효과를 높임
○ 2차년도(2015.09-2016.08)에는 영상콘텐츠로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만화, 광고로 확대하여 영상 40편 선정 및 창의·인성 관련 강의 교과목을 6교과로 확대·운영하여 학제간융합 협동 교차 강의를 진행함
○ 3차년도(2016.09-2017.08)에는 창의·인성 관련 교재 집필,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의 고도화 및 모바일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mobile crepe)이 앱으로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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