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차년도: 다학제간 효율적 실무협업을 위한 기능, 통증 및 일상증상관리 의사소통 양식(communication form)을 개발한다
. - 노인요양시설에서 다학제 실무자의 의사소통 현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학제간 의사소통 내용, 절차 및 방법을 조사한다.
- 수집된 자료에 대해 복잡계 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을 실시하여 노인요양시설 다학제 실무자간 의사소통 패턴 및 협력구조를 확인한다.
- 다학제간 효과적 실무협업을 위해 노인요양시설 케어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평가(Assessment), 권고(Recommendation)의 틀을 적용한 최적화된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양식을 개발한다.
2) 2차년도: 공유인지 기반의 요양시설 다학제간 실무협업 프로토콜 및 교육컨텐츠를 개발한다.
- 1차년도의 실무협업 의사소통양식을 활용하여 노인 케어시 협력하는 절차 및 요양시설 체계를 분석한다.
- 다학제간 실무협업 프로토콜 개발의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기능, 통증 및 일상증상관리에 대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수행한다. 케어 업무 유형별 케어제공자별 접근방법, 케어내용 범위, 필요한 지식 및 자원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층적인 의견을 분석하여 노인요양시설 내 다학제간 효율적 실무협업 프로토콜을 개발한다.
- 개발된 실무협업 프로토콜에 따른 시설내 학제간 공유지식을 조사하고, 내용분석에 따라 학제내/학제간 케어범주별 필요한 지식에 대해 교육컨텐츠를 구성하여 3차년도 교육지원 시스템 자료로 활용한다.
3) 3차년도: 노인요양시설의 다학제간 실무협업을 위한 공유인지 기반 통합정보체계를 구축하고 적용한다.
- 2차년도에 개발된 다학제간 공유인지 기반의 케어업무 프로토콜의 적용을 위해, 케어 서비스와 관련된 케어내용 등록을 위한 실무지원시스템을 개발한다. 실무지원시스템은 의료서비스, 재활서비스 및 일상생활서비스 다학제간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양식을 연동할 수 있게 설계하고 구현한다.
- 2차년도에 개발된 다학제간 공유인지 기반의 케어업무 프로토콜의 교육컨텐츠를 교육에 대한 실무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 내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방법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으로 개발한다.
- 실무지원시스템과 교육시스템을 실무에 적용가능하게 통합한 후 이를 노인요양시설에서 구현하여 그 효율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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