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2
10 성학십도 6
융합 정보원 DB
문화융합사회의 학교 언어 문화 교육의 방향성 탐색 2020-07-10 11:43:23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98   |   추천  11

 

소개

본 연구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기반한 문화융합사회가 요구하는 학교언어 문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6년 이후 교육부 주도로 이루어진 학교 다문화 교육 정책의 주요흐름을 검토하고 학교 안의 다문화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불평등, 학업 성취 격차, 차별과 편견, 정체성 문제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 문화융합사회의 다중문식성 개념을 새롭게 규정하고, 이에 기반하여 바람직한 학교언어 문화 교육의 목표로 ‘세상을 읽어내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힘’으로서의 기능적 문식성 함양하기, 다수자와 소수자 모두가 문화적 다양성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문화적 문식성 함양하기, 당당한 문식 실천 주체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 함양하기를 제안하였다.

자료명

문화융합사회의 학교 언어 문화 교육의 방향성 탐색

저자원

원진숙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발행년

2020

등록번호(ISSN)

2233-9531

학술지명

한국융합학회논문지

권호정보

Vol. No.30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12:54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에 의한 공예 창작의 가능성 2020-07-10 11:43:40
- 다음글 : 스토리텔링 기반의 과학융합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콘텐츠 개발 연구 2020-07-10 11:4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