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3
융합 정보원 DB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대학 교양교육의 지식융합 가능성 탐색: K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2020-07-10 11:45:27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160   |   추천  22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융합 교양교과목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운영사례를 과제분석을 통해 확인한 뒤 그에 따른 대학생들의 사고와 인식의 확장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미래사회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이라는 교과목을 핵심교양 교과목으로 개설한 뒤 운영하였다. 본 과목은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5분 발표, 팀티칭, 성찰일지 작성, 프로젝트 수행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5분 발표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사회, 경제, 환경과 연관시켜 현 사회의 직면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발표하였다. 강의는 사회, 경제, 환경 영역의 관점에 따라 전공이 다른 교수자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워크숍은 매 수업 시간마다 전공별로 다양한 관점으로 주제에 접근하여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최종보고서는 프로젝트 학습 절차에 따라 과제를 선정, 계획, 수행,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가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상이한 주제에 대하여 현 사회 문제 혹은 현상들에 대하여 학문적 관점과 시각을 총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나아가 융합교육과정 수업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융합적 사고를 위하여 대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본 후 향후 융합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실천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자료명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대학 교양교육의 지식융합 가능성 탐색: K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저자

이예다나, 손승현

발행기관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발행년

2019

등록번호(ISSN)

1598-9283

학술지명

교육문화연구

권호정보

 vol.25 No.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12:54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인재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2020-07-10 11:48:50
- 다음글 : 융합에 의한 공예 창작의 가능성 2020-07-10 11:4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