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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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융합인재교육 실행 상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탐색하기 위하여 초등교사 1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 자료를 수집하고, 언어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키워드 빈도 분석에서는 융합, 다양, 자료, 시간 등의 순서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료’, ‘시간’ 등의 키워드는 융합인재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에 주로 등장하였고, ‘융합’은 융합인재교육의 개선방안의 면담 내용에서 자주 등장한 키워드이다. 둘째, ‘융합인재교육’ 실행 상의문제점과 개선사항에 대한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해 맵핑(Mapping)과 클러스터링(Cluster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변화, 교육과정재구성을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함양, 실효성 있는 융합인재교육 설계 매뉴얼, 전문성향상을 위한 동료교사 협의 강화, 융합인재교육 학습자료 개발 보급 및 교사 연수 제공, 단위학교 차원의 융통성 있는 예산지원 등의 개선사항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융합인재교육의 현재 실행 모습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환류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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