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 사회문제에 선응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사회복지 인력양성
▶ 신 사회문제의 대응은 기존 사회복지 교육방식으로 한계가 있음. 한국사회의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적, 탄력적, 즉각적, 적용가능적으로 대응하는 창의적 사회복지 인력양성이 요구됨.
- 신 사회문제해결 중심형 교육 커리큘럼 개발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연구 중심의 교육
- 비영리 민간조직,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전문가 육성
- 다양한 학제간 전문가 참여 확대(예: 보건의료)
2.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강화
▶ 전지구적 맥락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한국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특성과 제도를 반영한 지역화를 결합시켜, 지구적으로 인식하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의 사회복지적 대응이 요구됨.
- 전지구적 관점 사회문제 및 복지관련 연구 강화
-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비교연구 확대 및 국제적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 개발도상국과의 사회복지 공동연구 및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국제개발 기여
- 한국 사회복지 개발 모형의 개발도상국 전수
- 우수 외국인 학생 비율 확대
- 대학원생 국제 학술대회 및 해외 인턴십 확대
3. 융합적 교육연구시스템 구축을 통한 유기적 연계
▶ 사회복지와 다양한 학문의 창의적 융복합을 통해 각 전문분야의 성과를 교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노력이 필요함. 신 사회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산학협력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초학제간 융합 교육시스템 구축이 요구됨.
- 미래지식산업 기반 Bio-Medical-Social 교육연구의 강화
- 융합 관련 복수학위 프로그램 개발
- 융합형 미니 연구프로젝트 개발 지원
- 융합기반 산학협력 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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