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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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개설과목들을 중심으로 연계과정을 위해 적합한 과목들의 선택 및 커리큘럼 검토
과학분야
철학분야
기타
2차년도
한 과목정도 신설할 과목을 연구, 이 과목을 통해 연계과정에 포함된 기존의 과목들이 물리학과 철학의 전체적 관점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며 어떤 관점에서 이들 과목을 수강해야 할 것인지등의 포괄적 안목을 줄 수 있는 과목이 될 것이며, 신설과목의 예는 다음과 같음
과학과 철학
연계과정이 하나의 독립된 커리큘럼으로써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과목들의 다양성을 하나의 통일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과학과 철학의 전체적 조망을 제공하는 과목이 신설되어야 하며, 또한 기존 과목들이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이 과목은 학생들이 스스로의 연구학습과 사색, 이에 바탕을 둔 토론을 통해 자신의 철학을 키워나가게 할 것이며, 새로운 교과목은 가칭 “과학과 철학”으로 하고 일주일에 최소한 1시간은 교수와 학생들의 토론으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과학분야의 교수와 철학분야의 교수가 번갈아가면서 토론수업을 리드한다.
3차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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