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인의 유교 예문화에 의한 마음 구성의 원리를 철학적 사회문화심리학적 학제간 연구에 의하여 분석하고 그 분석한 내용을 기초로 청소년을 위한 인성 덕성 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연구의 범위와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현대 한국인의 마음에 뿌리내린 유교적 심성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철학적 이론에 의한 추론과 더불어, 한국인의 유교적으로 구성된 마음에 대한 실증적 검증 연구의 방법을 아울러 시도
2) 퇴계 율곡 등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심학과 예학 이론을 철학적 문화심리학적 '마음'이론으로 재조명하고 재해석하여 '예교육에 의한 마음(인격) 형성 이론'을 추출, 이는 곧 예교육에 의한 마음 형성 이론을 한국 유가철학과 문화심리학의 방법을 통해서 개발하는 일
3) 현대 한국인의 마음이 유교 문화의 전통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것임을 밝히기 위한 심리학적 관점과 방법에 의한 실증적 분석 시행, 이로써 유교 예문화와 한국인 마음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론을 개발 정립, 이 역시 예교육에 의한 마음 형성 이론의 한 부분임
4) 예교육에 의한 마음 형성 이론에 기초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도덕성 함양을 가능하게 하는 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퇴계와 율곡을 비롯한 성리학자들의 심학에서의 심신 수양공부론과 예학 이론을 기초로 삼아서 예교육의 모델을 구성하고 그것을 현대 교육학 교육 심리학의 방법에 입각하여 실제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실험을 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예측하여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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