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는 학문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성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방법론적으로는 John Dewey의경험철학에서의 ‘질성적 사고’와 이를 발전시킨 Maxine Greene의 ‘상상력’에 대한 문헌검토 방법(Strauss & Corbin, 1998)을 통해 진행했다. 그 이유는 문화예술교육이 지니는 철학적 중요한 요지를 ‘융합과 이·감성 통합’으로 본다면그것에 대한 철학적 제공과 학문적 토대를 마련해 줄 주요 이론이 Dewey와 Greene의 이론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이 다루어야 할 중요 연구 과제들을 제언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문제의식은 현대 사회에 이르러 인간의 감정‧정서와 같은 감성적 영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문화예술교육’ 역시 주목받고 있는 반면, 문화예술교육은 ‘문화’, ‘예술’, ‘교육’ 또는 ‘문화교육’, ‘예술교육’ 등으로 각각 독립된영역에서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 왔고, 이렇게 각 학문 영역에서 발전해 오던 것을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융합적 학문으로연구하기 위한 적합한 융합의 개념과 체제를 구축해내는데 어려움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문화예술교육은학문적 연구에 있어서 여러 난제를 가지고 있다. 상기한 문제의식에 따라서 탐색적 연구로서 질성적 사고와 상상력개념 고찰을 통한 연구 결과는 이·감성 통합으로 문화예술교육 학문의 도전, 사회적 상상력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교육적 기능, 예술적 기능에 관한 연구적 제언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와 미래 제언을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