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미래인재특성과 창의융합역량의 관계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자료는 160명의 예비유아교사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미래인재특성과 창의융합역량의 평균 점수는 ‘보통’인 평균 수준보다 높았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창의적 리더십,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융합역량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 자아개념, 자기주도 학습력은 창의융합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 리더십, 자아개념, 자기주도 학습력을 증진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활동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