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교과서 단원에서 융합 학습이 가능한 제재의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융합된 교과의 종류 및 교육과정 영역 등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현재 사용 중인 초등학교 음악 3∼4학년 교과서중 총 5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전개는 첫째로 연구대상 교과서들의 단원 중 융합학습이 가능한 학습제재를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둘째로 각 제재의 학습활동 중 융합적인 요소가 가능한 활동을 선정 제시하였다. 셋째로 선정한 제재 학습활동의 융합 관련 교과들과 교육과정 영역을 표로서 제시하였다. 넷째로 각 표로 정리한 분석 교과서 및 제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융합학습 제재들의 양적비율, 융합가능교과들의 분포도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문의 각 표에서 파악된 것과 같이 각 교과서 들은 각각 융합학습활동 내용구성에서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되었다.
|
자료명
|
초등 음악교과서에서 융합학습 제재 분석 |
저자
|
함희주
|
발행기관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
발행년
|
2017
|
등록번호(ISSN)
|
1738-5849
|
학술지명
|
음악교수법연구
|
권호정보
|
vol.18, no.2
|
원문
|
[원문으로 이동]
|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13:14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대학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30 14:06:33 에 운영자님에 의해 대학 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