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3
4 웰다잉 6
5 융합
6 노영희 2
7 동향분석
8 성학십도 1
9 cj100 5
10 faq 7
융합 정보원 DB
독일 초등학교 음악교육에서 융합학습 탐색과 수업사례 분석 2020-07-10 11:21:04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319   |   추천  52

 

소개

 본 연구는 독일 초등 음악교육에서 융합수업에 관한 내용을 다룬 것이다. 독일어에서 융합 및 통합형식의 학습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은 fächerübergreifend와 Fächerintegration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실제 수업에서는 적용 방법에 따라서 fachüberschreitend, fächerverknüpfend 및 fächerkoordinierend 그리고fächerergänzend의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이 개념들은 통합 형식을 적용한 방식에 따라서 세분화한 것이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융합형식에서 학문의 통합을 나타내는 다학문적, 간학문적, 탈학문적 방식을 포함한다. 연구결과 독일 초등음악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융합 및 통합형 수업은 주로 다교과적, 간교과적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독일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통합학습 탐색을 위해 참조한 문서상의 근거는 독일 베를린 음악과교육과정과 초등 음악교과서 「Rondo」, 「Singund spielt」이고 학습사례 탐색과 분석은 Kraft, B. 의 수업자료를 참조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초등 음악교육에서 융합 연구를 위한 적용 사례로서 시사 될 수 있다.  

자료명

 독일 초등학교 음악교육에서 융합학습 탐색과 수업사례 분석

저자

 함희주

발행기관

 한국예술교육학회

발행년

 2014

등록번호(ISSN)

 1738-8309

학술지명

 예술교육연구

권호정보

 vol.12, no.4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13:14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대학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30 14:06:33 에 운영자님에 의해 대학 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인재교육(STEAM)형 프로젝트기반 학습(PBL)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2017-12-01 15:41:22
- 다음글 : 초등 음악교과서에서 융합학습 제재 분석 2020-07-10 11:2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