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는 독일 초등 음악교육에서 융합수업에 관한 내용을 다룬 것이다. 독일어에서 융합 및 통합형식의 학습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은 fächerübergreifend와 Fächerintegration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실제 수업에서는 적용 방법에 따라서 fachüberschreitend, fächerverknüpfend 및 fächerkoordinierend 그리고fächerergänzend의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이 개념들은 통합 형식을 적용한 방식에 따라서 세분화한 것이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융합형식에서 학문의 통합을 나타내는 다학문적, 간학문적, 탈학문적 방식을 포함한다. 연구결과 독일 초등음악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융합 및 통합형 수업은 주로 다교과적, 간교과적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독일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통합학습 탐색을 위해 참조한 문서상의 근거는 독일 베를린 음악과교육과정과 초등 음악교과서 「Rondo」, 「Singund spielt」이고 학습사례 탐색과 분석은 Kraft, B. 의 수업자료를 참조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초등 음악교육에서 융합 연구를 위한 적용 사례로서 시사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