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관광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중요한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오랜 역사의 과정을 통해 찬란한 예술과 문화유산을 간직한 우리나라의 관광자원은 최근 첨단의 IT 정보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창출하고 있다. IT 기반의 관광콘텐츠의 개발은 기존의 수동적 관광행태에서 벗어나 관광객에게 사전에 관광지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여 선택적 가능성을 확대함으로써 관광의 질과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 이에 본 사례 연구에서는 관광객이 감소추세에 있는 수원화성을 선정하여 가상체험 콘텐츠 서비스모델 적용을 통해 활성화 할 수 있는 개발방안을 도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금 까지 진행되어온 단방향적인 리뷰 형식의 체험관광에서 벗어나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라이브 카메라의 영상 전송시스템과 SNS로 공유되는 포토맵 서비스 등의 가상체험 스마트 융합콘텐츠는 실시간으로 관광객과 소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앱(App)과 웹(Web)이 연계되는 다학제적 기술기반의 융합콘텐츠 서비스는 본 연구를 통해 관광자원으로서의 문화관광 콘텐츠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선도적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