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ble to connect to database !
145 <- 오류번호
SELECT * FROM board_pick_log WHERE tbname='s' AND board_number='640'
Table './younghee/board_pick_log'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ard/hosting2/younghee/www/bbs_detail.php on line 1076
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노영희 2
7 cj100 2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5
10 동향분석 3
융합 정보원 DB
창의ㆍ융합적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2017-11-30 11:49:01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193   |   추천  32

 

소개

  최근 우리 사회는 동시적이고 복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혁명시대로, 기술융합뿐 아니라 지식도 융합하는 학문적 전환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여 대학도 사회 요구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변화와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최근 강조되고 있는 창의·융합적 사고역량에 대한 개념을 재 정의하며, 교양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창의·융합적 사고역량의 의미를 고찰하고, 현재 교양교육과정의 현황을 탐색하고, 창의·융합적 사고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창의·융합적 사고역량의 교양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교육목표 실현을 위해 타당하고 다양성 있는 내용을 선정과 동시에, 특정 교과목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전 교양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전 교양교육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전 교양교육과정 교과목의 교육과정 구성도(지도)를 개발하고, 교과목 구체적인 강의계획서를 개발해야 한다. 넷째, 창의·융합적 사고력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도 모색하고, 적절한 평가 준거 및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체계적인 틀로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부분으로 행·재정적 지원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는 국내 창의·융합적 사고역량을 포함한 교양교육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좀 더 바람직한 교양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공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명

 창의ㆍ융합적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저자

 홍효정, 이재경

발행기관

 한국교양교육학회

발행년

 2015

등록번호(ISSN)

 1976-3212

학술지명

 교양교육연구

권호정보

 Vol.9 No.3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24 13:44:36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 형식을 포함한 용언 종결형의 분석 - ‘-을X, -는X, -던X’ 형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Verbal Forms with Fusion Forms in K 2017-11-30 11:55:51
- 다음글 : 기계공학분야에서의 융합교육 2017-11-30 11:4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