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일반 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과학사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설계기반의 문제해결 과정에 과학사를 활용한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과학 수업 현장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적 인성,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들이 학생들의 창의적 산출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크게 과학사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개발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분석의 2개 과정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