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논문에서는 친융합적 요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공지식에 대한 높은 이해력과 해당 융합분야의 내용을 지도해 줄 수 있는 현장 전문가가 필요하며 기업체 전문가에 의한 강좌 운영을 통해 IT분야 융합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와 프로젝트 실습운영 등을 통해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학부, 대학원, 산업체 재교육 인력 등 목적에 따라 교육과정이 달라질 필요가 있기에 중기적인 접근을 통한 융합분야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대학교육은 기본 교육에 충실하고 다양한 경험과 교육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심화학습은 대학이 아닌 대학원 과정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 검증한 친융합형 IT전문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참고하여 향후 관련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시스템을 설계하고 추진하는데 있어서 후속 연구자들에게 좋은 가이드를 제공하는 연구결과가 되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