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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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봅슬레이의 프론트 범퍼가 장착되지만, 봅슬레이에 대한 공기 저항은 앞에 위치한 몸체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봅슬레이의 세 가지 형상에 대한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압력을 적게 받게 되는 모델 B, C인 앞이 뾰족한 형태가 앞이 둥근 모델인 모델 A보다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고 범퍼 뒤 쪽이 좁아지는 형태가 넓어지는 형보다 좀 더 매끄러운 유동 흐름이 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봅슬레이에서의 유동 저항을 가장 줄일 수 있는 몸체의 설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은 봅슬레이의 내구성 있는 설계데이터를 활용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기계나 구조물에 융합하여 그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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