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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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구를 통하여 과학관 내의 융합과학교육의 등장에서부터 융합형 과학전시의 기획을 위한 콘텐츠 및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학관 교육이 변화함에 따라 과학관 전시 디자인 형태도 변화함으로써 과학전시는 시각적인 측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람객과의 소통과 교육을 위한 인터렉티브 디자인, 공학 및 기술적 측면을 적용한 전시디자인, 그리고 과학관 외부를 위한 과학관 외부형 디자인이 떠오르는 추세이다. 융합형 과학전시디자인의 경우 그랙픽을 활용하여 학제의 융합에서 오는 난해함과 복잡성을 잘 이해시킬 수 있게 시각적 패널로 전시효과를 높여야 하고, 과학관의 차별성에서 오는 핸즈온(Hands on) / 마인즈온(Minds on) / 참여형(Participactory Method) (작동/ 탐구/ 참여)를 위해서는 공학, 기술학, 기계학, IT첨단산업 등의 이해와 그것을 적용시킬 수 있는 과학전시 디자인을 계발해야 한다. 또한, 과학 전시공간을 대신할 있는 과학관 외부형태의 천문대나, 식물의 생태계를 관찰하는 정원과 숲, 놀이를 기반으로 구성되어있는 과학놀이터 등 과학 활동공간을 위한 과학전시 디자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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