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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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 변화와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 인재상으로 삼은 ‘창의 융합형 인재’에 주목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STEAM교육과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있다. STEAM교육은 프로젝트법, 팀티칭으로 실행되어 실행 부담이 크고 일반 학급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자유학기제는 초기 실행 단계에서 국어 교육 부실화와 프로그램 미흡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되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려, 국어과 내에서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전인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면서, 학업 성취에도 소홀하지 않은 창의·융합형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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