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 정보원 DB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집단지성기반 협력학습 콘텐츠 연구 - tvN의 커넥티브(connective) 강연쇼 ‘창조클럽 199’를 중심으로 2017-12-05 17:31:25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589   |   추천  79

 

소개

  대학교육에서 이상적인 ‘집단지성기반의 협력학습’ 모델은 아직 합의되지도 않았고 여전히 이론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집단지성기반의 협력 학습이 되기 위해선 다양한 구성원들이 자신이 가진 최대한의 역량을 동원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기여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배려해야 한다. 아직 교육현장에서 실제 모형이 개발되지 않고 있는 집단지성기반의 협력학습모델은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에 핵심적 프로그램이라 판단된다. 그러하기에 현대 강연의 주요 특징인 집단지성형 콘텐츠로의 진화는 수시로 확인하고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그와 연관된 시도의 일환으로 본 연구는 tvN이 기획하고 시도한 커넥티브 강연쇼 ‘창조클럽 199’ 콘텐츠에 주목하였다. 지향하는 기획 의도도 시대의 요구를 잘 수렴하고 있지만 더욱 돋보이는 것은 참여자들과 함께하는 집단지성 기반의 ‘방법’ 들을 현실에 구현해내었다는 점이다.

자료명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집단지성기반 협력학습 콘텐츠 연구 - tvN의 커넥티브(connective) 강연쇼 ‘창조클럽 199’를 중심으로 (Creative Talent for Fusion-Positive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Collaborative Learning Content Research ; Focusing on the tvN Connective Lecture Show 'Creation Club 199')

저자

 임윤서

발행기관

 한국콘텐츠학회

발행년

 2015

등록번호(ISSN)

 1598-4877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호정보

 vol.15 no.2 pp.529-54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20 16:40:11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TEL/RUNX1 융합단백질에 의한 전사 억제 기작 (Mechanism of Transcriptional Repression by TEL/RUNX1 Fusion Protein) 2017-12-05 18:34:26
- 다음글 :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M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 focu 2017-12-04 15:2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