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환경 분석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그 안에서 모색 가능한 콘텐츠 비즈니스모델을 탐색하는 데 있다. 특히 융합 콘텐츠 산업 측면에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기반 융합 콘텐츠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 프레임워크로 가치제공, 핵심역량, 네트워크, 수익모델 등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7개의 융합 콘텐츠의 유형을 사례분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