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논문은 융합교육의 필요성 및 사회 현상, 세계 선진대학의 예술.디자인 영역 융합교육과정 및 교과목개설 현황, 국내 예술.디자인대학 교육과정 및 교과목개설 현황 등을 연구한 후 융합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제안하였다. 국내 예술.디자인대학의 융합교육에 관한 연구는 서울.경기권 15개 대학의 교육과정을 연구한 후에 세부적으로 시각디자인학과와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과정을 연구.분석하였다. 해외 사례연구는 프렛 인스티튜트(Pratt Institute), 파슨스 디자인학교 (Parsons School of Design) 등을 중심으로 시각 및 산업디자인 전공의 교육과정을 연구.분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