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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협력 기관 DB
방송통신융합시대의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2021-07-23 15:52:00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jicr.kcdt@gmail.com 조회  615   |   추천  136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기관유형

정부 부처

기관장명

황희 장관

설립연도

2008년 2월 29일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388 정부세종청사 15동

기관소개

문화·예술·영상·광고·출판·간행물·체육·관광, 국정에 대한 홍보 및 정부발표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연구/사업내용

●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

-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문화상품의 공급과 수요기반은 전 세계로 확대되었음.

이 때문에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작하기만 하면, 산업적 역량을 획기적으로 팽창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렀음. 최근 한류를 통해 국내 문화산업은 그 가능성을 확인하고 새롭게 도약하고 있음. 이제 주목해야 할 것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문화콘텐츠를 찾아내어 디지털화 하는 일이며 이 작업은 국가브랜드를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 자명함. 그래서 국가의 이미지를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문화원형 속에서 창의적인 소재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함을 밝힐 것임.

● 문화콘텐츠의 잠재적 역량 검토

-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CT(Culture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한 문화산업이 떠오르고 있음. 그런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잠재적 역량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은 문화산업의 미래에 대한 불안요소가 되고 있음. 그래서 문화콘텐츠 생산과정에 인문학 및 문화예술의 지원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밝힐 것임.

● 정부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

- 콘텐츠에서 시작하여 ‘서비스-단말기-네트워크’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부분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최초 단계임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음. 최초 단계에서 가장 우선되는 것이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창의성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인문학과 문화예술 전반을 관장하는 문화관광부가 중심이 되어 부처 간 협력관계를 만들어가야 함을 밝힐 것임.

융합내용

- 방송․통신의 융합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임. 압축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정보의 저장과 전송이 편리해졌으며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등이 가능한 VDSL(Very High Speed Subscriber Line)이 등장함은 물론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Wibro 등의 무선망 도입으로 유무선통신망의 대역폭이 확대되었음. 85개 종합유성방송사업자들은 자체적 또는 별도로 법인을 공동으로 설립하고 있고 케이블TV 전송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케이블TV 방송과 함께 인터넷 전화, VOD(Video OnDemand), T-commerce(Television commerce) 등 양방향, 다채널 방송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됨.

- 이러한 결과로 다양한 정보의 저장 및 전송 환경이 급속하게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환경을 통한 디지털정보의 통합이 가능

전화번호

044-203-2000

팩스번호

203-3447

이메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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