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서비스 분야 ICT 융합 유형을 다음과 같이 4 가지 관점에서 도출하였음
- 첫 째, ICT 융합에 의한 시장/공간 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의 온라인화, Online to Offline 의 혁신이 일어남
- 둘 째, ICT 융합에 의한 플랫폼의 자산의 변화에 따라, 자산의 디지털화, 자산의 가상화, 자산의 스마트화의 혁신이 일어남
- 셋 째, ICT 융합에 의한 플랫폼의 플랫폼 규칙의 변화에 따라, 자산의 외부화,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플랫폼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 방법 변화의 혁신이 일어남
- 넷 째, ICT 융합에 의한 서비스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제품 간의 결합, 새로운 서비스 등장의 혁신이 일어남
o 이러한 ICT 융합을 통한 서비스 혁신은 비즈니스 룰 및 경쟁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며, ICT 융합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수반함
- 탈자본화 및 메타자본주의 현상을 강화하며,
- 서비스의 플랫폼화를 가속하고, -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 롱테일 시장을 활성화시킴
o 이러한 경쟁 환경 변화에 발맞춰, 서비스 분야에서 성공적인 ICT 융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요구됨 - 재무적 구조조정을 통한 탈자본화
- P2P 비즈니스 전략
- 수익 지대 이동 전략
- 네트워크 확장 전략
- 집단 지성 활용 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