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내용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하기 위해 교과 간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고,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를 대상으로 연계·융합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예시로 하여 나머지 8개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키워드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전자의 4개 교과에 대해서는 실제 연계·융합 수업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를 각각 2개씩 개발해 보았다.
|
융합내용
|
국어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회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수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과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