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3
4 웰다잉 6
5 융합
6 노영희 2
7 동향분석
8 성학십도 1
9 cj100 5
10 faq 7
융합 DB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코딩 체계 구축을 통한 교과 간 연계·융합 학습 강화 방안 연구 2021-07-20 14:15:36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jicr.kcdt@gmail.com 조회  487   |   추천  94

 

기관명

교육부

기관유형

정부 부처

기관장명

유은혜 장관

설립연도

2013년 3월 23일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동

기관소개

교육ㆍ사회ㆍ문화 분야 정책의 총괄ㆍ조정, 인적자원개발정책,학교교육ㆍ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연구/사업내용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연계·융합 수업을 도모하기 위해 교과 간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의 의미 및 연계·융합 사례를 검토하고, 4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를 대상으로 연계·융합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예시로 하여 나머지 8개 교과(목)(도덕,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의 키워드도 추출해 보았다. 또한 전자의 4개 교과에 대해서는 실제 연계·융합 수업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수·학습 예시 자료를 각각 2개씩 개발해 보았다.

융합내용

국어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회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수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과학과의 연계·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전화번호

02-6222-6060

팩스번호

044-203-6133

이메일

 

홈페이지

 [원문으로 이동]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제도 개선 및 교과과정 개편 방안 2021-07-20 13:59:12
- 다음글 : 인문·과학 융합대상 미래성장동력 발굴 기획연구 2021-07-20 14:4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