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ㆍ사회ㆍ문화 분야 정책의 총괄ㆍ조정, 인적자원개발정책, 학교교육ㆍ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연구/사업내용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인문·사회 및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미래 지식정보 사회를 선도해 갈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려는 것이다.
융합내용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문과 학생들도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이과 학생들도 인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것,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에서 모든 학생들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중이나, ‘인문’ 교과 도입에 대해서는 현재 결정된 바가 없으며, 고등학교 과학·수학 과목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