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동향분석
9 성학십도 5
10 웰다잉
융합 DB
2019 융합연구연감 2021-07-20 10:14:44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jicr.kcdt@gmail.com 조회  263   |   추천  33

 

기관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관유형

정부 부처

기관장명

임혜숙 장관

설립연도

2017년 7월 26일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94

기관소개

과학기술정책의 수립·총괄·조정·평가, 과학기술의 연구개발·협력·진흥, 과학기술인력 양성, 원자력 연구·개발·생산·이용, 국가정보화 기획·정보보호·정보문화, 방송·통신의 융합·진흥 및 전파관리, 정보통신산업, 우편·우편환 및 우편대체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연구/사업내용

21세기에 들어 주요국 정부들은 융합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미국 NSF NBIC(2002)를 시작으로, EU CTEKS(2004), 우리나라 국가융합기술 발전 기본계획(2008)과 제3차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기본계획(2018)처럼 다양한 정책을 수립했다. 또한 미국 융합 액셀러레이터(Convergence Accelerator), 일본 문샷 프로그램, 우리나라 과학난제 융합연구개발사업 등과 같이 그동안 우리가 해결하지 못했던 과학적 난제, 사회적 문제 등을 해결하는 다양한 융합연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융합연구가 이슈화된 지 10년이 훌쩍 넘었지만 대부분의 융합연구 보고서들은 특정 분야 연구실에서의 기술 간 융합연구 활동만을 다루거나 국가 차원의 융합연구 정책들을 비교하는 식으로 한정되는 경향이 많았다. 이에 2018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융합연구정책센터는 국내외 융합연구 정책은 물론 사회적 트렌드, 기술적 트렌드, 핵심 융합연구 테마, 융합연구 조사·성과분석, 연구자 설문조사, 융합연구 관련 단체 정보처럼 융합연구에 대한 유관정보를 총망라하여 정부간행물 중 하나로 융합연구연감을 발간하고 있다.

본 연감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의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융합연구에 대한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데 전문적 분석자료를 제공한다. 융합연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특정 분야가 융합연구라고 단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융합연구 분야인지 여부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크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융합연구에 대한 투자 및 성과, 연구자 설문조사 등 기초 통계자료들을 통해 특정되기 힘든 융합연구에 대한 정책을 조금이나마 객관적이며 연구현장 중심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좀 더 체계적으로 융합연구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융합연구에 대한 신규 사업기획의 정보를 제공한다. 융합연구는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므로 그 트렌드는 기존 연구분야들과 비교하여 시간에 따른 변화가 매우 큰 편이다. 즉, 융합연구 사업기획에서 국내외 환경변화 분석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 매우 중요한 필수요건이다. 가령 본고에서 제시한 산업의 스마트화, 인간+기계 융합 같은 사회적 트렌드와 디지털화 가속, 지능화 같은 기술적 트렌드, 그리고 공유경제 플랫폼, 양자정보과학 등의 주요 융합연구 테마에 대한 지난 1년간 주목된 주제와 그 변화상을 살펴봄으로써, 융합연구에 대한 최신 트렌드를 새로운 사업기획 아이디어에 담아낼 수 있다.

셋째, 융합연구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인식을 제고한다. 융합, 그리고 융합연구에대한 용어는 뉴스 등에서도 쉽게 접하는 단어지만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특히나 일반 국민은 융합연구가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감은 융합연구와 관련된 풍부한 자료들을 통해 융합연구를 쉽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최근 자신들이 보고 겪은 사회 트렌드를 어떻게 융합연구를 통해 해결하고 융합연구 개개의 발전이 근 미래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가늠하게 하여, 융합연구가 결코 다른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다고 체감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융합내용

전통문화 융합연구개발, 과학기술 인문사회 융합연구, 미래유망 융합기술파이오니어, 민군기술협력 원천기술개발, 바이오닉스암 메카트러닉스 융합기술개발, 첨단사이언스 교육허브개발,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자연모사 혁신기술개발

전화번호

044-202-4574

팩스번호

02-2110-0671

이메일

 

홈페이지

 [원문으로 이동]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2021년도 융합기술개발 시행계획 2021-07-19 16:35:36
- 다음글 :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융합기술 발전전략 2021-07-20 10:3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