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현대 학문분야는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융합적으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20년까지 수행된 학제간 융합연구와 관련된 연구들을 대상으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제간 융합연구지원사업 1557개의 선정년도, 연구책임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수행된 학제간의 연구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융합 연구 발전에 기여를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 2015년에 238개의 연구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A 연구책임자가 8개로 가장 많은 연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제간 융합연구지원사업 중에서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서비스), KRM(기초학문자료센터)에 등록된 자료 중에서 505개를 추출하여 선정년도, 연구수행기관, 지역, 연구비, 연구기간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간별 분석에서 2009년부터 2020년 사이에는 2014년에 74(15%) 개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제간 융합연구와 관련된 연구들이 각 지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나아가 학제 간 융합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융합연구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