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세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차별 연구개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작-촉감 시스템을 위한 햅틱 센싱-렌더링 기술 개발
- 물체 접촉 유무 파악 및 역감 제공 햅틱 센싱/렌더링 기술 개발
- 신체 접촉 상태 판별 및 고품질 역감 제공 햅틱 센싱/렌더링 기술 개발
- 모션 캡처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햅틱 센싱-렌더링 통합 시스템 구현 사용자 모션-행동 캡처 기술 개발
- 희소 센서 입력으로부터 주시/지시/이동 동작/행동 캡처 기술 개발
- 모션-햅틱 시스템을 이용한 물체 접촉/조작 동작/행동 캡처 기술 개발
- 모션-햅틱 시스템을 이용한 사용자-아바타간 동적 접촉 동작/행동 캡처 기술 개발
모션-행동 캡처 정보가 반영된 메타버스 인터랙션 기법 연구:
- 아바타/가상 객체의 충돌 세기가 반영된 메타버스 인터랙션 기법 연구
- 아바타/가상 객체와의 충돌 영역이 반영된 메타버스 인터랙션 기법 연구
- 상이 공간 내 모션/행동 정보가 반영된 메타버스 인터랙션 기법 연구 모션
-햅틱 통합 효과에 대한 사용자 인지 평가 지표 개발
- 모션 속도 반영 햅틱 효과에 대한 행동/시선추적 기반 인지 평가 지표 개발
- 모션 방향 반영 햅틱 효과에 대한 행동/시선추적/뇌파 기반 인지 평가 지표 개발
- 상이 공간에서 모션-햅틱 통합 효과에 대한 사용자 인지 평가 종합 지표 개발 사용자 행동 재현을 위한 아바타 모션 생성 기술 개발
- 상이 공간에서 주시/지시/이동 행동을 재현하는 아바타 동작 생성 기술 개발
- 상이 공간에서 물체 접촉/조작 행동을 재현하는 아바타 동작 생성 기술 개발
- 상이 공간에서 동적 사용자-아바타 접촉 상호작용을 재현하는 동작 생성 기술 개발 메타버스 상호작용 수준을 향상시키는 아바타 모션 요인 연구:
- 주시/지시/이동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을 높이는 아바타 모션 요인 연구
- 물체 접촉/조작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을 높이는 아바타 모션 요인 연구
- 사용자-아바타 접촉 행동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을 높이는 모션 요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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