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삶이 윤택해지면서 주말을 이용해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문화생활은 미술관 및 박물관 전시 관람과 체험행사,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관 전시 관람을 통해 작품의 의미와 작가의 생각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문화공간이면서 소통의 장소를 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 및 교육할 수 있는 문화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술관 체험 활동을 통해 교육과 연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획일적인 체험활동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질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미술관 교육 정책 및 현황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여 국내 미술관 교육의 연계 방식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한다. 첫째, 연구의 방법 및 범위에 관해 기술하였다. 문헌조사와 관련 있는 논문을 바탕으로 필요성에 관해 기술하였다 둘째, 미술관 교육 개념 및 중요성에 관해 기술하였다. 셋째, 국내·외 미술관 교육의 현황 및 분석하였다. 넷째, 국내·외 현황 분석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결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전문가의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둘째, 융·복합 수업 연계를 통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 향상이 요구된다. 셋째, 지역주민 및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참여로 문화와 사회의 소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대학 미술관에서의 미술관 교육은 대학수업과 연계하여 더욱 밀접하고 창의적인 전시관람 및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져야하며 문화예술사의 양성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한 실기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