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 토지피복도, 생물다양성데이터 등 다양한 공간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존의 Erosion-Deposition-Carbon Model(EDCM)과 CENTURY 분석 모델을 바탕으로 한국 환경에 적합한 생물지화학모델(Biogeochemical Modeling)을 개발하여 토지피복별 탄소흡수율을 산출할 계획이다. 기존의 토지이용변화(1990년부터 2020년까지)에 따른 탄소흡수율 변화를 측정한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미래 도시성장을 다양한 시나리오로 시뮬레이션하는 도시성장-토지기반 탄소흡수원 분석(Urban Growth and Land-based Carbon Sink Assessment: UGCSA)을 실시하여 토지기반 탄소흡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할 계획이다.
UGCSA 개발 후에는 결과물을 시각화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도시개발로 인해 손실되는 탄소흡수원을 계량화하고 시각화할 수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탄소흡수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전해야 할 토지와 개발 시나리오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플랫폼 완성 후 공공 및 민간 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 워크샵을 열어 플랫폼의 적극적인 보급과 활용을 도모하고자 한다. 온라인 교육프로그램도 제작하여 본 연구실은 기후변화에 대한 공공의식 강화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탄소흡수원의 보존은 도시성장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모델링과 플랫폼 개발 후 국내외 관련 도시정책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탄소흡수원 보전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플랫폼 활용을 통한 지방정부의 기후변화 대비 역량강화에 관해 지자체 비교연구도 진행하여, 각 지자체의 독특한 사회경제적, 정치적 환경요인이 도시 성장과 탄소흡수원 보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며 의미 있는 정책적 제언과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