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 연구집단 지향]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는 스마트미디어 방송환경에서 우리나라 방송 생태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전문가 연구집단(Think Tank)을 지향
- OTT 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기술, 지능기술, 콘텐츠, 플랫폼, 소비자, 정책 연구를 세부 프로젝트 별로 진행함과 동시에, 센터 내 공동연구 더 나라가 외부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OTT 생태계의 대표적 연구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자 함
- 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책 파트너로서 혁신적인 정책 개발을 통해 정부의 정책을 선도적으로 자문하고 협력하고자 함
- OTT 관련 사업자 및 소비자의 효용을 위한 연구 진행과 동시에 스마트미디어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고급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임
◦ [OTT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경쟁 심화에 대응] OTT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미디어 시장의 환경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치열한 경쟁을 심화시켜 이에 대한 대응 마련을 요구함
- 세계 OTT 시장은 2018년 약 381억 규모이며, 2016년 이후 연평균 약 23% 수준의 고도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세계 OTT 가입자 수는 약 5억 8,552만 명에 이르며, 2015-2018 연평균 약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한국이 포함된 아시아 국가의 OTT 가입자 수는 약 54%의 급격한 성장률을 보임
- 국내 미디어 사업자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사업자들과 해외 사업자들 간 공정한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국내 사업자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및 진흥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경쟁력을 갖춘 OTT 연구 플랫폼으로 성장] 급격한 OTT 산업 성장과 비교하여 최근 5년간 OTT 관련 연구는 양적, 질적으로 산업 성장에 따라가지 못하며, 이에 본 연구센터는 글로벌 OTT 연구를 이끌어가는 연구 플랫폼을 지향함
- 본 연구센터에서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저널에 게재된 OTT 관련 연구 107편을 분석함으로써 OTT 연구 분야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였음
-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OTT 관련 연구는 산업의 성장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107편의 논문의 키워드에 주로 등장하는 용어는 넷플릭스, 아마존, Hulu 등 관련 기업에 대한 연구, SVoD, 추천시스템, QoE, 기계학습 등 인공지능 및 데이터사이언스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품질 관리 등의 연구가 주로 수행되고 있음. 이에 본 연구센터 또한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 사회과학과 공학과의 융합 연구를 통해 OTT 연구 영역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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