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는 고도의 기술환경 속에서 융합적인 예술창작과 문화 향유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술융합예술교육의 내용체계 및 운영구조의 틀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인간과 기술매체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부터 이론적 토대를 갖추고, 기술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이론과 국내외의 융합교육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실제적 방향을 모색하였다. 특히 철학, 과학, 예술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휴머니즘 담론과 매체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미래사회 역량 및 국내외 융합예술교육의 사례를 분석, 종합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체계 및 실천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 디지털 리터러시, 융합적 예술 창작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내용 체계와 인적, 물적, 제도적 차원이 상보적으로 작동하는 운영구조를 제안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