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노마드융합연구센터 공동학술대회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가 주관하는 2022 융합연구 공동학술대회의 하나로 4월 22일 개최됐으며, 메타버스 플랫폼인 Gather.Town에서 진행됐다.
이번 서원대 노마드융합연구센터 공동학술대회는 학제 간 연구 이론 구축 및 웰에이징 실버푸드 개발 연구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황혜영(서원대학교) 교수, 김현경(서원대학교) 교수가 발표를 진행했다.
황혜영 교수는 노마드융합연구센터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1년 차 연구 실적 보고를 통해 노마드 사업단의 인문학 기반 웰에이징 과정 개발에 대한 타당성과 노마드융합연구센터의 앞으로 연구 계획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황 교수는 최근 초고령 사회 진입으로의 사회구조 변화, 변화주역 세대로서의 노년 위상 변화로 노년 세대 면역력 강화 및 우울 극복 해결을 위해 노마드 방식 학제 간 융복합 연구로 변화하는 사회구조 주역으로서의 노년층 삶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노마드융합연구센터의 목표라고 밝혔다.
다음 발표인 서수진 교수는 노년층 면역력 강화, 우울증 극복을 위한 실버푸드 오감체험 콘텐츠 개발 및 효과 평가 연구의 연구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현대에는 식품의 산업화로 인한 불균형한 식사 및 사회의 복잡성에 따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질 약화, 질병 저항력이 떨어져 다양한 성인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노인층 대상 면역력 강화 및 우울증 극복을 위한 실버 푸드를 개발하는 과정을 자세히 소개했으며, 실버푸드가 면역력 강화 및 우울증 저감 등에 효과가 실제로 있는지 평가에 대한 결과를 자세히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