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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정보원 DB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융합프로그램 개발 2020-07-06 11:30:10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88   |   추천  12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문화예술지원 사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에서 각 기관에서 운영하고 수행할 수 있는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융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융합프로그램의 설계를 논의 하였고, 교수과정에서는 기능 중심의 실기연습 보다는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높일 수 있는 진로와 체험 중심의 탐구학습을 적용하였다. 학생들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더라도 본질적인 미적 체험이 없다면 이를 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를 이끌어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융합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론과 함께 모형에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여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융합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해서는 자유학기제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프로그램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해서는 시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융합프로그램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학교 융합프로그램의 개발의 요소는 학습목표, 교수과정으로 학습활동과 학습내용 그리고 평가 등의 요소이며, 사회 융합프로그램의 개발 요소에서는 학습대상자의 구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수과정에서 나이 차, 학년 차를 고려하여 협력적인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융합프로그램의 적용에서 유의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자료명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융합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Convergence Program for Cultural and Art Education of the Youth)

저자

조정은

발행기관

한국문화융합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225-0422

학술지명

문화와 융합

권호정보

Vol.40 No.4 (pp.89-12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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