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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윤리의 관점에서 본 원예활동의 교육모델개발: 철학적, 심리적, 교육적 아동교육프로그램
뉴스등록일시 [2017-11-29 15:43:43]

 

연구요약

 

 이 연구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현실적인 자연 및 생태활동으로 원예활동을 상정하고, 우선 식물윤리는 식물의 도덕적·존재론적 지위를 규정하고, 인간과 식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며, 인간의 식물에 대한 도덕적 태도와 행위원리를 개발함으로써 식물에 대한 인간의 도덕적 행위 산출을 목적으로 삼는다. 식물의 철학적, 윤리적 의미를 규명하여 원예활동의 생태철학적, 식물윤리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식물에 대한 인간의 행위원리들을 탐색하여, 우리가 식물을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이며, 인간과 식물의 관계가 도덕생활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인간과 식물의 도덕적 관계를 규정짓고, 식물에 대한 인간의 도덕적 행위원리를 정립해야 한다. 이런 목적에서, 우리는 한편으로 인간 생존의 안정적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개념들을 통해 원예활동의 인간중심주의적 가치를 논할 수 있을 것이며, 다른 한편 인간과 식물 간의 관계적 가치, 식물의 본질적·존재적 가치 등을 통해 원예활동의 탈인간중심주의적 가치를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포괄적 논의를 통해 인간 이외의 존재로서의 식물의 존재론적 지위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인간과 식물의 도덕적 관계와 인간의 식물에 대한 올바른 교제방식을 규정지을 수 있는 윤리학적 원리를 개발해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윤리학적 원리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원칙(정의, 선행의 원칙)과 보조원칙(돌봄, 성장의 원칙)에 근거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원예활동의 심리적, 생태적,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술지향적인 원예활동이 아닌, 생명체의 양육(fostering)과 돌봄(caring)의 과정에서 파생하는 비언어(non-verbal)적, 비지시적 활동효과에 기인하는 자발적 치유특성으로서의 원예활동에 관한 인지치유적 측면의 교육적 효과 및 관련 활동특성을 분석한다.
넷째, 기존 선행연구에서 전통사상과 관련된 식물의 상징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며, 고서에 등장하는 식물들의 연구를 통해 역사적인 재배 행태에 대해서도 활발한 연구 진행이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식물의 상징성에 대한 현대적 의의와 이용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통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이야기 거리(상징성의 읽을거리)와 행동거리(원예활동프로그램)로 구체화시킴으로써 아동들에게 전통 윤리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다섯째, 생태적 원예활동 탐구공동체를 통해 철학적 상상력과 도덕적 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어린이 철학교육에서 활용되는 철학동화의 한계(문학의 세계가 주는 풍요로움의 결여)를 식물과 원예활동을 담고 있는 문학작품(어린이 동화나 그림이 수록된 앨범 그리고 상상력이 풍부한 작품 등)으로 보완하고자 한다. 이런 의미에서, 폴 리쾨르의 ‘텍스트 해석학’은 이 연구에 큰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이다. 식물과 생태적 원예활동이 담긴 문학작품을 독서한다는 것은 텍스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생태적 삶의 형식과 만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 독자는 독서를 통해 자신의 생태적 삶을 재구성(혹은 재형상화)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원예활동과 어린이 철학의 접목이, 지금은 존재하지는 않지만 미래에 실현 가능한 새로운 생태적 삶의 가능태를 낳을 수 있는 아동교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끝으로 원예활동을 통한 아동의심리치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식물윤리를 토대로 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식물의 의미를 이해한다. 둘째,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함께 함으로 식물과 아동간의 상호 돌봄의 관계를 경험한다. 셋째, 식물과 자연과의 만남을 통해 생태적, 도덕적 공감과 감수성을 기른다.

 

선정년도

 2010

연구기간

 1 년 (2010년 09월 01일 ~ 2011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곽혜란

연구수행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김남준(목포대학교), 장유진(고려대학교), 남유경(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변순용(서울교육대학교), 전종윤(한국외국어대학교), 이애경(단국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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