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에서는 기업 경영환경이 융합기술의 성과와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업 경영환경과 융합기술 성과와의 관련성 분석결과, 내부프로세스와 조직환경은 융합기술 성과에 각각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부정책이나 외부시장 여건과 같은 외부환경이 갖추어진 상황일수록 융합기술 사업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든 기업 경영환경이 부적합한 상황일수록 융합기술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환경과 사회적 가치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내부조직 환경과 외부환경이 갖추어진 상황일수록 융합기술의 사회적 가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부 경영환경과 외부 경영환경이 모두 갖추어진 상황일수록,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사회적 가치와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모든 기업 경영환경이 부적합한 상황일수록 사회적 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기술 성과가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부프로세스 개선성과와 조직환경 개선, 그리고 고객에 대한 경쟁력과 외부환경 개선성과는 각각 전체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적 가치를 네 가지 부문(경제적 가치, 사회적 기여, 원천성/선도성 및 시급성/시의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내부조직 개선성과와 외부환경 개선성과는 네 가지 부문과 모두 높은 관련성을 나타냄으로써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헌도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경쟁력이 강화될수록 경제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하였던 결과들을 토대로 기업 경영환경-융합기술 성과-사회적 가치 간 관련성에 있어 어떠한 경영환경 조건에서 융합기술 사업성과와 사회적 가치가 발생되는지에 관한 추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융합기술 분류별로는 나노기술(NT)이 다른 기술에 비해 융합기술과 사회적 가치에 높은 성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기술 제휴형태별로는 기업-공공기관 제휴형태가 융합기술 성과와 사회적 가치에 높은 성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 경영환경별로는 대부분의 내외부적 환경요인들이 갖추어졌을 때 융합기술 성과와 사회적 가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융합기술 성과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주는 사업들은 대부분 기업 경영환경에 필요한 요인들을 대부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