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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동기의 기능적-구조적 신경 네트워크 탐색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5:54:53]

 

연구요약

 

 본 연구진은 내재동기의 신경기제를 확인하고, 내재동기 신경기제의 기능적 중요성을 찾아 견고히 하고자 한다. 본 연구진은 이전 연구에서 전섬엽이 내재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하지만, 이전 연구에서는 실제 과제를 수행할 때의 내재동기를 살펴본 것이 아니라 내재동기를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떠올릴 때의 신경기제를 확인하는데 그쳤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과제를 수행할 때의 내재동기 신경기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본 연구진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 연구법을 사용하여 실험 참가자가 과제 수행 중 내재동기를 느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뇌 활성화 패턴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내재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과제로는 높은 수준의 유능감을 느끼게 하는 철자 순서 바꿔서 단어 만들기 과제(Anagram task), 높은 수준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에 답하기 과제 등을 사용하였다. 또, 실험 참가자가 실험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예상대로 내재동기를 경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자기 보고식 설문 지표를 함께 사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진의 가설은 연구 참가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내재동기 수준의 차이에 따라 전섬엽 및 복측 선조체의 활성화, 그리고 이들의 상호작용에 있어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진은 내재동기의 신경기제에 있어 개인차와 학습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신경과학 연구 또한 수행할 것이다. 본 연구진의 이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동기와 관련된 학습목표, 자기 효능감, 그리고 귀인 등의 개인차와 피드백, 과제의 재미 정도와 같은 학습 환경은 동기의 신경기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 참가자가 과제 수행 중 부정적 피드백을 받게 하고, 이때의 뇌 활성화를 측정한 후, 과제의 재미 정도와 실험 참가자의 자신감 수준에 따라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뇌 활성화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과제의 흥미를 조작하기 위해 재미있는 자극으로 만들어진 과제와 단순한 알파벳으로 만들어진 과제를 번갈아 가면서 수행하게 된다. 이전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학습 자료가 재미있거나 학습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면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서도 기분 나쁜 감정을 비교적 빨리 추스르고 과제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자가 실패를 보다 건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가 갖추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두 연구를 통한 내재동기에 대한 신경과학적 지식은 앞으로 수행할 동기 관련 신경과학 연구에 있어 초석을 다지는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진은 앞의 두 연구들을 통해 내재동기의 신경기제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내재동기의 신경기제에 있어 학습자의 개인차와 학습 환경의 영향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내재동기의 신경기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면, 본 연구진은 1차년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의 연구에서는 전섬엽 및 복측 선조체의 활성화, 그리고 이들의 상호작용이 실험 참가자의 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이런 활성화가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높은 수준의 관여, 학습, 성취도로 이어지는지를 볼 것이다. 이를 통해, 내재동기가 과제 수행에 있어서의 참여도, 학습 정도, 창의성, 성취 등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년도

 2014

연구기간

 1 년 (2014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Johnm arshall Reeve

연구수행기관

 고려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성준경(고려대학교), 김성일(고려대학교), 이종환(고려대학교), 김학진(고려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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