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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상기반 창의 · 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30 15:37:48]

 

연구요약

 

 본 연구는 씨앗형 연구에서 도출된 교육적 성과를 토대로, 연구대상과 교육매체의 활용 및 ICT기술을 심화, 확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크게 2가지로 대별할 수 있겠는데. 첫째,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둘째, 창의·인성 증진 교육기반의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 설계 및 구축하는 연구가 그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인성을 증진시키고자 다양한 영상기반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동시에 본 연구에서 개발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 최적화된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설계·구축하고자 한다. 
연차별 세부계획으로는 먼저 1차년도의 경우, 창의․인성 기본개념의 재정립과 확장에 의거하여 교육 콘텐츠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창의성 요소와 인성요소 추출, 국내외 창의․인성 증진 교육 프로그램 분석, 창의․인성 증진 교육에 대한 인식․실태 조사와 요구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콘텐츠 개발과 관련해서는 창의․인성 증진을 위한 전공별 맞춤형 콘텐츠로 짜여진 전공교과 4과목을 개설(교육, 영상, 디자인, 공학별 1과목씩)하여 협동강의의 형식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이에 수반하여 수업운영 매뉴얼, 교사용 가이드북 및 워크북도 제작하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 소셜 큐레이션 사이트들을 벤치마킹한 결과에 따라, 시스템 구성, 사이트 설계도 작성, 페이지 설계, 내비게이션 및 유저빌리티 설계 등을 통해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
2차년도에는 영화에서 확장된 다양한 종류의 영상 콘텐츠를 교육에 활용할 예정에 있어 평가준거 및 기준을 재설정할 계획이다. 교육 콘텐츠 개발과 관련해서는 영상기반 창의․인성 증진 수업 모형 구축, 전공별 영상기반 창의․인성 교과목 개설 및 운영과 함께 매뉴얼 및 워크북 제작을 이어가고자 한다.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에 관해서는 1차년도에 개발되는 웹 서비스와 연동할 모바일 플랫폼 개발과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3차년도에는 창의․인성 교육 콘텐츠의 적용 범위를 교양교과목으로 확대하고, 이에 따른 수업 모형 개선과 정교화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교양교과목에 적합한 수업운영 매뉴얼, 교사용 가이드북, 워크북 제작과 교수용 창의․인성 교과 포트폴리오 개발, 학생용 창의․인성 교재 개발 그리고 개발된 교육 콘텐츠 보급에 힘쓰고자 한다. 또한 기능성 앱(독립형 어플)을 제작하고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의 안정화․최적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나아가 최신 정보기술로 개발되는 웹사이트와 앱을 통하여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창의․인성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선정년도

 2014

연구기간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윤정진

연구수행기관

 동명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이희승(동명대학교), 이준연(동명대학교), 엄세진(부산디지철대학교), 신승수(동명대학교), 김정주(춘해보건대학교), 홍동식(부경대학교), 김병만(경남대학교), 김형재(구미대학교), 김정인(동명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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