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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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대의 예술현상을 구체적으로 연구, 분석하는 교과목 개발인 <예술과 테크놀러지>는 196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의 예술현상을 중심으로 연구함, 특히 1960년대 이후 비디오예술의 주도 아래 컴퓨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인간과 기계의 조화, 예술 창작과 문화 상품 생산의 경계허물기, 저자와 독자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데 공헌하였음, 뉴미디어 시대의 예술인 비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등의 영상매체와 디지털 정보매체를 사용하는 매체예술(media art)은 인터넷과 사이버 공간, 가상현실 등으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추세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을 반영함, 모더니스트들이 단일한 매체의 사용가능성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면,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여러 종류의 혼합매체를 선호하고 혼합하여 사용하였음, 본 연구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고 있음
첫째, 역사적 연구로 예술과 과학의 접목을 역사적 시각에서 대표적인 예술작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과학적인 상호연관성을 연구, 분석
둘째, 디지털시대의 예술의 특징인 제 예술간의 경계허물기의 사례를 연구, 분석하며, 사회 문화적 현상의 속에서 시각예술+음악+영상+테크놀러지 등의 상호 접목하는 사례를 연구
셋째, 디지털예술 현상의 특징을 전 시대의 모더니즘 하의 예술 현상과 상호 비교 분석, 디지털시대의 변화된 예술의 다양한 개념 및 미학적 의의를 사회 문화적 현상 속에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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