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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DB
쟝 지오노 작품에 나타난 성스러움(聖性) 연구 2021-07-13 13:41:55
작성자  융합연구총괄센터 jicr.kcdt@gmail.com 조회  98   |   추천  15

 

과제명

쟝 지오노 작품에 나타난 성스러움(聖性) 연구

사업명

우수연구자지원(조사분석사업명 : 우수연구자지원)

연구책임자

유재홍

연구내용

쟝 지오노 작품 『언덕 Colline』(l928), 『그루풀 Regain』(1930), 『보뮈뉴의 사람 Un de Baumugnes』(l929), 『양떼 Le grand troupeau』(l931),『세상의 노래 Le chant du monde』(l934), 『나의 기쁨은 언제까지고 Que ma joie demeure』(l935), 『산 속의 전투 Batailles dans la montagne』(1937), 『별뱀 Le serpent d' toiles』(l937), 『푸른 눈의 쟝 Jean le Bleu』(l937), 『고원의 마노스크 Manosque-des-Plateaux』(l986) 등을 통하여 '성스러움(聖性, le sacr )' 이 어떻게 구현되고 신화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 규명할 예정, 지오노 소설의 대표적 인물인 Antonio는 '성스러움(聖性, le sacr )'과 신화와의 관계를 암시, 그는 최초의 시인 Orph e처럼 Clara의 구원을 위해 지하의 세계(Had s)로 내려가는데, 이 죽음에 대항하는 여행을 동반하는 것은 그의 성스러운 예술임, 그가 칠흑의 밤에서 별을 명명하고 미세하지만 곧 우주를 가득 채울 에테르( ther)의 리듬을 따라 노래를 부르는 황금의 입 (Bouche d'Or)으로 그려진 것은 우연이 아니며, 이러한 묘사에서 우리는 지오노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작가(시인)상을 인식하게 되며, 성스러움은 공간과 시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소설 작업에서는 구체적으로 신화적 언어로서 구현되고, 카오스 속에 엉켜있는 사물들을 해체하고 분리해서 새로운 현실의 출현을 시도하는 Antonio의 모습에서 우리는 시인의 사명이 무엇인가를 쉽게 알 수 있음

연구 기간

2002.09.01. ~ 2003.09.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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