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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중심의 Social Computing을 위한 HCI 연구단 : 실버세대를 위한 Digital Content Platform 개발 기초 연구
뉴스등록일시 [2017-11-29 17:26:21]

 

연구요약

 

 세부과제 1) 소셜 컴퓨팅 서비스 분석 연구 

연구 내용은 순차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우선, 국내‧외 SNS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 및 현황 파악후, 노인층의 SNS 사용실태와 실버세대를 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SNS를 조사한다. 또한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설문 방법을 개발하여 조사를 병행하고 실제 이용자들에 대한 요구사항과 사용 행동 특징/패턴 등을 파악한다. 설문조사와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국내‧외 SNS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또한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SNS와 실버세대에게 제공되는 SNS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차이점을 파악한다. SNS의 특징 및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기 위해 ISO 규격과 HCI 분야의 이론이나 가이드라인을 적용하며, 전반적인 사용성과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결과와 SNS 실태 및 연구 동향 조사자료를 토대로 SNS의 기술로드맵을 작성한다.
이후, 국내‧외 SNS와 관련하여 학계/전문/연구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현재 SNS와 관련된 연구를 조사하고, 여러 방면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SNS에 대한 동향을 조사한다. 그리고 silver generation에게 제공되는 SNS의 특징, 인터페이스, 구조, 경쟁력 등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 대한 조사를 수행한다.

세부과제 2) 노령 이용자 정보 이용 행태 연구 

노인 계층은 사회적으로 소외 받거나 고립되기 쉬운 계층으로 밖으로 보이는 것과는 다른 내적 문화와 행동 양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용자 중심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조사하고자 한다. 
- 노령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정보 이용행태 특성: 정보서비스 이용의 목적과 그 요구사항, 정보접근 경로 및 패턴, 이용정보원의 주제 및 유형
- Social computing service의 개념에 대한 이해 수준과 이용 경험에 대한 조사
- 노령 이용자의 요구 사항(기대수준) 조사: 이용자 참여 서비스, 개인화된 서비스

세부과제 3) 노인의 인지공학적 특성 연구

연구의 주 목적은 social computing을 사용시 노인의 지각적인 특성을 반영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데 있으며, 아래과 같은 세 가지 세부 목적을 가진다.
- social computing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가지는 편견과 두려움의 원인을 찾아내고 접근성과 통제감을 높이기 위한 interface 요소 도출
- 노인들이 social computing 사용시에 인식하는 지각적, 인지적인 불편함을 찾아내고 원활한 interface를 위한 요소를 도출
- 정량적인 심리학 실험을 통해 각 요소에서 적절한 수준을 도출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제시

세부과제4) 모바일 플랫폼 실버세대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본 연구는 Intergeneration Communication 중에서 노인과 손자/손녀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실제로 Social Computing 서비스의 어떠한 Interaction 및 Interface 요인들이 이러한 Communication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러한 요소들을 개선할 수 있는 social computing service를 제안하고자 한다. 주요 목표는 Intergeneration Communication에서 특히 노인과 손자/손녀 간의 원활한 Communication을 위한 Interaction 및 Interface 요인 도출이다. 연구 결과 분석과 문헌 조사를 통해 도출된 요인들과 User Experience Quality 및 노인의 QoL에 미치는 요인들 간의 이론적 모형을 수립하며, 수립된 이론적 모형을 바탕으로 노인의 User Experience Quality와 QoL을 극대화할 수 있는 Intergeneration Social Computing Service를 제안한다.

세부과제 5) PC플랫폼 기반 소셜 네트워킹 게임 서비스 연구 

본 세부과제는 PC기반 Social Computing 게임을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 연구, 게임 포털 기술 조사 및 기획, 그리고 실버 세대 친화형 캐주얼 게임 제작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로 구성된다. 

세부과제 6) 실버세대용 IPTV 인터페이스 조사 연구

최적화된 콘텐츠 이용 행태와 선호 취향 모델을 구축하여 실버세대용 콘텐츠 선택 시스템을 기획하는 것이 본 세부과제의 목표이다. 또한, 노인 이용자용 리모트 콘트롤 개발을 위해 HCI 접근 방식을 통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기획한다.

 

선정년도

 2009

연구기간

 10 개월 (2009년 05월 01일 ~ 2010년 02월 28일)

연구책임자

 김진우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공동연구원 현황

 한광희(연세대학교), 이인권(연세대학교), 최준호(연세대학교), 이지연(연세대학교), 지용구(연세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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