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본 연구는 ‘발명 및 진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성향과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J군 S초등학교 3학년 남 10명, 여 10명 총 20명인 1개 반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16년 8월부터 9월까지 총 8주간 아침시간(40분) 및 재량시간(40분)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3학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창의적 사고 기법(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마인드맵, 스캠퍼, 시네틱스)과 미래 6T 산업과 관련된 직업 6가지(디자이너, IT 개발자, 생명 공학자, 나노 공학자, 환경 공학자, 항공 엔지니어)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수준에 맞는 발명 및 진로 융합교육 프로그램 14차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험 대상에게 8주 동안 적용해 본 후 실험 대상의 창의적 성향과 진로인식발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창의성 검사도구(인내, 호기심, 모험심, 동기, 자신감)와 진로발달검사도구(자아인식, 학업 직업탐색, 진로계획)를 사전 사후 실시해 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