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차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 일선의 초등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갖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 보았다. 그 후 이론적 근거와 현장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차 연구에서는 1차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에 따라 키네틱 아트를 통한 과학과 예술의 융합적 접근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평가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명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Arts Convergence Program through Kinetic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