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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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국악과 국어 수업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융합을 통하여 다문화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의사소통 및 표현력의 신장과 공감을 통한 문화 공동체 의식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서와 음악 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융합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생들의 언어 수준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언어, 상징 및 텍스트 활용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말놀이를 통한 융합 방법(장단/판소리/속담), 두 번째 단계는 ‘매체를 활용하여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 역량’ 신장을 위해 조사․발표 활동을 활용한 방법(민요/종묘제례악/화성행 차와 대취타), 세 번째 단계는 ‘문화적 공동체 의식 및 자존감 역량’ 함양을 위해 생활 속에서 음악 감상과 창작 방법(결혼식/축제 음악/창작판소리)을 학습 내용으로 선정하여 지도의 실제적인 방법을 구안하였다.
국악과 국어 교과에서 언어적인 공통 요소를 찾아 융합하는 언어 융합 교육은 사회문 화적 맥락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음악이 표현하고자 하는 언어적․예술적 의미를 총체 적으로 감지하고 반응하는 역량을 키워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고는 이러한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기초를 다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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