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ble to connect to database !
145 <- 오류번호
SELECT * FROM board_pick_log WHERE tbname='s' AND board_number='403'
Table './younghee/board_pick_log'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ard/hosting2/younghee/www/bbs_detail.php on line 1076
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노영희 2
7 cj100 2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3
10 성학십도 6
융합 정보원 DB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국악 중심 언어 융합 교육의 방법 2018-09-17 17:42:27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461   |   추천  59

 

소개

 본고는 국악과 국어 수업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융합을 통하여 다문화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의사소통 및 표현력의 신장과 공감을 통한 문화 공동체 의식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서와 음악 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융합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생들의 언어 수준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언어, 상징 및 텍스트 활용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말놀이를 통한 융합 방법(장단/판소리/속담), 두 번째 단계는 ‘매체를 활용하여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 역량’ 신장을 위해 조사․발표 활동을 활용한 방법(민요/종묘제례악/화성행 차와 대취타), 세 번째 단계는 ‘문화적 공동체 의식 및 자존감 역량’ 함양을 위해 생활 속에서 음악 감상과 창작 방법(결혼식/축제 음악/창작판소리)을 학습 내용으로 선정하여 지도의 실제적인 방법을 구안하였다. 
국악과 국어 교과에서 언어적인 공통 요소를 찾아 융합하는 언어 융합 교육은 사회문 화적 맥락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음악이 표현하고자 하는 언어적․예술적 의미를 총체 적으로 감지하고 반응하는 역량을 키워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고는 이러한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기초를 다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료명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국악 중심 언어 융합 교육의 방법

저자

 정일영

발행기관

 글로벌교육연구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2092-9706

학술지명

 글로벌교육연구

권호정보

 제10집 1호, 53~94쪽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9 10:20:47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20 16:10:30 에 운영자님에 의해 논문 DB 에서 사전/편람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20 16:32:21 에 운영자님에 의해 사전/편람 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중년 남성의 갱년기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융합 연구 2018-09-17 17:47:07
- 다음글 : 축제전문가의 지역축제 경쟁력 인식에 관한 융합연구 - Q 방법론 중심으로 - 2018-09-17 17:2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