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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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적 사고는 STEAM교육에서 발달시키고자하는 핵심역량으로 본 연구에서 STEAM교육을 통해 시각예술영재에서 드러나는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시각예술영재의 행동과 미술작품 속에서 어떠한 융합적 사고의 특성이 드러나는지 STEAM수업 과정에서 발견하여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실체화한 이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이론은 다양한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보이는 시각예술영재들이 가진 재능을 보다 창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가 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7개의 STEAM 프로그램이 실행되었고, STEAM수업 중에 연구 참여자가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의 행동과 언어를 신체성에 기반한 인지의 측면에서 관찰하고, 연차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중심으로 참여관찰과 미술작품 분석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3단계의 절차인 개방 코딩(open coding), 축 코딩(axial coding), 선택코딩(selective coding)으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을 통하여 범주와 속성, 그리고 가설의 타당성과 추상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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