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2
10 성학십도 6
융합 정보원 DB
STEAM에 기반한 시각예술영재의 융합적 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2018-11-19 14:13:00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534   |   추천  62

 

소개

  융합적 사고는 STEAM교육에서 발달시키고자하는 핵심역량으로 본 연구에서 STEAM교육을 통해 시각예술영재에서 드러나는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시각예술영재의 행동과 미술작품 속에서 어떠한 융합적 사고의 특성이 드러나는지 STEAM수업 과정에서 발견하여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실체화한 이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이론은 다양한 융합적 사고의 특성을 보이는 시각예술영재들이 가진 재능을 보다 창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가 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7개의 STEAM 프로그램이 실행되었고, STEAM수업 중에 연구 참여자가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의 행동과 언어를 신체성에 기반한 인지의 측면에서 관찰하고, 연차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중심으로 참여관찰과 미술작품 분석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3단계의 절차인 개방 코딩(open coding), 축 코딩(axial coding), 선택코딩(selective coding)으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을 통하여 범주와 속성, 그리고 가설의 타당성과 추상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자료명

 STEAM에 기반한 시각예술영재의 융합적 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강영숙

발행기관

 서울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학술지명

 

권호정보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9 10:19:39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20 16:09:53 에 운영자님에 의해 논문 DB 에서 사전/편람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20 16:32:05 에 운영자님에 의해 사전/편람 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국악기반 협동형 문화예술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8-11-19 14:16:43
- 다음글 : 중년 남성의 갱년기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융합 연구 2018-09-17 17:4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