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1
10 성학십도 6
융합 정보원 DB
공간적 관점 및 도구와 역사적 콘텐츠의 융합 2020-07-10 11:50:35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306   |   추천  35

 

소개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간적 관점 및 도구를 기반으로 역사적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구체적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역사적 사건은 필연적으로 공간의 맥락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지리와 역사 콘텐츠의 결합은 다양한 사건이나 현상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대기 공간화 전략으로서 지오히스토그램, 구글어스를 이용한 역사적 여행경로 구축, TGIF(Time-Geographic Interactive Framework)로 구현된 민중 생활의 3차원 시공간 큐브, 커널 밀도를 이용한 군집분석, 카토그램을 이용한 직관적 시각화를 융합의 구체적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나아가 TGIF로 구현된 모내기철 조선 농민의 하루를 주제로 하는 수업모형 또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공간적 관점과 도구를 중심으로 역사적 콘텐츠를 통합하는 구체적 전략을 개발하여 실질적으로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제공하고, 지리와 역사의 효과적 융합 가능성에 대한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자료명

공간적 관점 및 도구와 역사적 콘텐츠의 융합

저자

김민성

발행기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발행년

2019

등록번호(ISSN)

1226-511X

학술지명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권호정보

Vol.27 No.4, pp.55-68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12:00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5:24:09 에 운영자님에 의해 논문 DB 에서 학회지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한 다학제 분야의 융합연구 동향 분석 2020-07-14 09:30:18
- 다음글 :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2020-07-10 11:3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