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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정보원 DB
학제 간 융합연구 활성화 방안 연구 2018-10-22 16:45:15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555   |   추천  58

 

소개

 최근 융합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정부차원의 재정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실제 많은 연구자들이 융합 과제를 신청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7년에 신청한 4,930건의 인문사회 기초연구사업 연구과제를 학제간 연계성을 조사 분석한 결과 52.2%에 이르는 2,575건이 연구분야 대분류 기준으로 1개 이상의 다른 연구 분야와 연계된 것으로 나타나 융합연구로 분류될 수 있었다. 이렇게 분류된 융합연구 과제의 최종 지원 및 선정률이 단일분야(42.1%)보다 7.1% 낮은 35%로 분석되었다. 이 조사결과에 기초할 때 인문사회 기초 연구에 학제 간 연계성을 띄는 연구과제의 비중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심사평가에서 융합연구의 특성이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학제 간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연구지원 분류체계에 융합연구의 분류기준을 마련하고, 연구과제 심사평가 시 학제 간 융합연구 과제의 특성이 고려될 수 있도록 평가방안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자료명

 학제 간 융합연구 활성화 방안 연구 (Facilitating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 Analysis of Grant Proposal Acceptance Rates in South Korea)

저자

 조성겸, 이광희

발행기관

 한국콘텐츠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598-4877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호정보

 vol.18 no.5 (pp.539-54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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